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귤 효능 주의할점 보관방법

by 헬시모닝 2023. 1. 13.

주황빛의 윤기나는 귤들이 여러 개 모여있는 모습

귤 효능


맛도 좋고 먹기도 간편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귤은 겨울철 대표 국민 과일로써,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더욱 인기가 있습니다. 앉은자리에서 몇 개씩 먹다 보면 수북이 쌓인 귤껍질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새콤달콤한 중독적인 맛으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는 귤은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까지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건강까지 책임지는 기특한 과일 귤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효능1
가장 먼저 감기 예방 효과입니다. 귤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 성분 또한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체온 저하를 막아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2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기미나 주근깨 예방과 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항암작용을 합니다. 귤은 베타 클립토키산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노란색을 띠는 피토케미컬 성분으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폐암을 비롯한 여러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4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귤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감귤류에 많이 존재하는 비타민 P의 하나로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귤에는 비타민C,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 성분이 많아 젖산 분해를 돕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6
변비를 개선합니다. 귤껍질 안쪽과 귤 알맹이에 붙은 하얀 속껍질에는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배변활동을 돕고 장 속 유해 물질과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합니다.

7
귤의 노란빛을 내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A를 생성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루테인 성분이 황반 색소의 밀도를 증가시켜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망막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주의할 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섭취량을 줄이고 시간이 흐르면 피부색이 원래대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또한 빈속에 과도하게 먹게 되면 귤의 산성이 위 점막에 자극을 주어 속 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귤의 혈당지수(GI)는 33으로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역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과일의 단순당이 식후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하얀 속껍질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귤 고르는 법
껍질이 얇고 단단해야 맛있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일수록 과즙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 꼭지 부분이 푸르고 진한 녹색이어야 신선하다는 증거이며 반대로 색이 어두우면 오래된 것이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관방법


귤은 상온에 두고 먹는 것이 가장 맛있기 때문에 소량일 경우 통기성이 좋은 바구니에 담아두고 며칠 내로 소진하도록 합니다. 귤의 양이 많다면 종이상자에 넣어 바람이 잘 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되는데 상자 안에 신문지를 깔고 귤이 서로 닿지 않게 간격을 두고 그 사이에 신문지나 키친타월을 넣어주면 귤이 무르거나 곰팡이가 피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상해버린 귤을 발견하면 즉시 분리하여 다른 귤들에 곰팡이가 퍼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비닐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귤의 수분 때문에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오래 두고 먹어야 한다면 냉장 보관하되 먹기 전 상온에서 냉기를 빼주도록 합니다. 귤은 냉장 보관 시 신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실온에서 당도를 높여주어야 새콤달콤한 제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귤 세척방법
씻지 않은 귤을 손으로 만지고 껍질을 깐 뒤 그 손으로 알맹이를 집어먹게 되는데 이때 귤 표면의 왁스나 잔류농약이 손을 통해 과육에 묻어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생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귤을 먹기 전에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담긴 볼에 귤을 잠기도록 넣고 식초, 베이킹소다, 소금 중 하나를 뿌려 잘 섞어준 후 5~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뽀득하게 헹궈줍니다. 이렇게 세척한 귤의 껍질은 잘 말려 차로 우려먹거나 베이킹, 튀김요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